한인들, 아시안계 중 가장 ‘끼리끼리’

한인들이 아시안계 미국인들 중 가장 ‘끼리끼리’인 것으로 나타났다. 

퓨 리서치센터는 아시안계 미국인들에게 ‘현재 어울리는 친구 모두 혹은 대부분이 자신의 출신국 사람들인 경우’를 질문했다. 

1위는 한인이었다. 58%가 지금 자신이 어울리는 친구 모두 혹은 대부분이 같은 한인이라고 답했다. 

2위는 베트남계(49%), 다음으로는 중국계(45%), 필리핀계(41%), 인도계(38%), 일본계(21%) 순이다. (표 참조)

한인 10명 중 6명은 한인들끼리만 어울리고 있는 것이다. 

한인들은 다른 아시안계 혹은 타인종과의 관계가 가장 좋지 않았다. 

퓨리서치센터는 백인, 다른 아시안계, 히스패닉, 흑인과의 관계가 어떤 지를 ‘매우 좋다’, ‘보통이다’, ‘매우 좋지 않다’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했다. 

한인들 중 ‘매우 좋다’라고 답한 비율은 아시안계 중 가장 낮았다. 

백인, 다른 아시안계, 히스패닉, 흑인들과의 관계가 ‘매우 좋다’고 답한 한인은 각각 13%, 14%, 3%, 4% 순이다. (표 참조)
 

특히, 흑인과의 관계가 ‘매우 좋지 않다’라고 답한 한인이 50%나 되어 아시안계 중 최고다. 한인 2명 중 1명이 흑인과 사이가 매우 좋지 않다고 보고 있는 것이다. 

베트남계는 40%, 중국계 33%, 인도계 23%, 필리핀 18%, 일본 15% 순으로 흑인과의 관계가 ‘매우 좋지 않다’고 답했다. 

한인들은 다른 아시안계 혹은 타인종과의 결혼에 대해 아시안계 중 가장 불편해했다. 

한인들의 경우 한인 이외의 사람과 결혼하는 비율은 39%로 6대 아시안계 미국인 중 3번째로 높다.

하지만 자녀가 ‘출신국과 다른 나라의 사람’, ‘아시안이지만 다른 나라 출신인 사람’, ‘비아시안’과 결혼할 때 ‘매우 괜찮다’고 답한 한인은 각각 40%, 39%, 36%로 아시안계 중 가장 낮았다. (표 참조)

아시안계 미국인들에게 아시안에 대한 인종차별은 큰 문제가 아니었다. 전체 평균13%만 아시안에 대한 인종차별 이슈가 큰 문제라고 답했고 48%는 작은 문제에 불과하고 35%는 전혀가 문제가 안된고 답했다. 

하지만 한인은 아시안에 대한 인종차별이 큰 문제라고 답한 비율이 24%로 아시안계 중 가장 높았다. 

아시안계들은 대학입학, 구직, 직장 내 승진에서 아시안이기 때문에 피해를 입고 있다고 답한 경우가 각각 12%, 12%, 15% 로 낮았다.

아시안이기 때문에 직장 내 승진 등에서 한계가 있다는 이른바 ‘대나무 천장’(Bamboo Ceiling)을 아시안계 대부분은 인정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. 

반면, 흑인과 히스패닉은 자신이 흑인/히스패닉이기 때문에 당하는 인종차별을 큰 문제로 있다. 2009년과 2010년  퓨리서치센터 자료에 따르면 흑인 43%, 히스패닉 61%는 자신들에 대한 인종차별을 큰 문제라고 답했다.  

퓨(Pew)리서치센터는 지난 19일 ‘아시안계 미국인의 부상(The Rise of Asian Americans)’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했다. 한인, 중국계, 베트남계 등 6대 아시안계 미국인 3,511명을 대상으로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실시한 여론조사를 정리한 것이다. <케이아메리칸 포스트>는 보고서의 주요 내용을 몇차례에 걸쳐 소개한다. <편집자 주> 

케이아메리칸 포스트 

2012-06-21 07:58:28

이름:

비밀번호:

의견:

 

lee

내가 어느인종하고 차별을 받고 또는 호감을 갖고있는 비율을 판단할려면 다양한 인종이
사용하는 비지니스(미국식품가게)을 해보면 정확하게 알수 있습니다
다른외 사람들의 판단은 불정확 할것입니다

2012-07-11 00:16:59X

ehwakt@yahoo.com

미주 각 도시에서 '한인 지도 잡네' 하고 자신의 공적 넝마보따리 끌어안고 진정한 커뮤니티의 건강을 해치고 있는 터줏대감들이 모두 자리에서 뒤로 두 걸음씩 물러나면 된다. 미주총연이나 각 한인 연방단체들에 최대한 5년 이상 그 자리 주저앉아 동네 돌아가는 일에 감놔라 대추 놔라. 아직도 이 동네서 내가 가장 '큰 자니라' 라고 주접떠는 군상들만 사라져 준다해도 한인 이민자들이 우리의 제 2조국 미국에 기여할 만한 것은 얼마든지 많다. 제발 법 좀 지키고 각 단체니 회니 하는 곳들은 정관대로 따라 일처리 하기 바란다. 교회가 그런 무위도식 자들의 온상이 되어서야 겠는가.

2012-07-05 19:28:22X